법률지식인
조회수 9,001 | 2024-04-03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의 원주교통사고변호사 입니다.
뺑소니란 자동차 등을 운전해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한 사람이 도로교통법상 규정된 사고 후 조치를 취하지 않고 도주한 경우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질문자님처럼 술을 마신 사실을 들키고 싶지 않아, 충돌로 인해 인명피해를 낸 책임을 지지 않고 도망간 경우 뺑소니 혐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대인 사건이 발생하였을 경우, 도로교통법에 따라 즉각 차량에 내려 상대의 상태를 살피고, 차량 충돌로 인한 피해는 경찰이나 구급대 또는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실을 알려야하는 등 조치를 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명피해가 있었을 경우, 추후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으니 피해자에게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해당 조치 중 단 하나라도 하지 않는다면 사고 후 미조치로 최대 5년 징역형 또는 1500만원의 벌금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때 상해의 정도가 작지 않은 상황이라면 1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질문자님의 경우, 음주운전, 도주행위, 사고 은닉, 혐의 부인 등의 행위들로 가중처벌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하루라도 빨리 교통사고변호사에게 도움을 받아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피해자와 합의에 이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의에 이르면 법정에서 선처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찰 조사부터 재판까지 모든 법적 절차에서도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때 사건 관련 처리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속히 상담받아 최대한 감형받을 수 있도록 소통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업무분야
더보기
관련 구성원
더보기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금융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