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화살표_1

업무사례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

금융전문변호사 조력사례 | 수십억대 보험사기 집행유예로 종결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위반으로 소송 방어가 필요했으며 금융전문변호사의 조력으로 집행유예 선고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CONTENTS
  • 1.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arrow_line
    • - 금융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사건의 정황
    • - 금융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2. 금융전문변호사의 조력사항arrow_line
    • - 금융전문변호사, 범행 가담 정도가 중하지 않았음을 주장
    • - 금융전문변호사, 보험사 제출 서류에 관여하지 않음을 주장
  • 3. 금융전문변호사의 조력으로 집행유예arrow_line
    • - 금융전문변호사, 집행유예로 사건 종결

1.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보험사기소송 방어를 위해 전문변호사의 조력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h3 img금융전문변호사가 파악한 사건의 정황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온 의뢰인은 의료인이었으며, 비의료인인 지인이 의뢰인을 바지사장으로 앉혀두고 병원을 개설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지인의 주도로 입원치료의 필요성이 없는 환자들을 병원에 입원시키고, 그들이 진단병명에 따른 입원치료를 받은 사실이 없음에도 마치 정상적으로 입원치료를 받은 것처럼 가장했습니다.

위 방법으로 환자들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입원비 등의 보험금을 교부받아 편취하기로 각 환자들과 공모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지인과 함께 보험회사들로부터 수천회에 걸쳐 수십억원의 보험금을 교부받는 등의 이유로 보험사기 혐의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에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 소송 방어를 위해 대륜의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셨습니다.

h3 img금융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금융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보험사기방지특별법

▶ 제1조(목적)
이 법은 보험사기행위의 조사ㆍ방지ㆍ처벌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그 밖의 이해관계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보험업의 건전한 육성과 국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보험사기행위”란 보험사고의 발생, 원인 또는 내용에 관하여 보험자를 기망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행위를 말한다.

2. “보험회사”란 「보험업법」 제4조에 따른 허가를 받아 보험업을 경영하는 자를 말한다.


▶제4조(보험사기행위의 보고 등)

보험회사는 보험계약의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보험금을 취득할 자, 그 밖에 보험계약 또는 보험금 지급에 관하여 이해관계가 있는 자(이하 “보험계약자등”이라 한다)의 행위가 보험사기행위로 의심할 만한 합당한 근거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다.

▶제5조의2(보험사기행위의 알선ㆍ권유 등의 금지)
누구든지 보험사기행위를 알선ㆍ유인ㆍ권유 또는 광고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8조(보험사기죄)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보험사기행위로 보험금을 취득하거나 제3자에게 보험금을 취득하게 한 자

2. 제5조의2를 위반하여 보험사기행위를 알선ㆍ유인ㆍ권유 또는 광고한 자

② 제1항제1호의 경우 징역형과 벌금형을 병과할 수 있다.

2. 금융전문변호사의 조력사항

금융전문변호사는 보험 사기 소송 방어를 위해 사건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들로 전담팀을 구성해 소송의 전반적인 절차를 조력했습니다.

h3 img금융전문변호사, 범행 가담 정도가 중하지 않았음을 주장

금융전문변호사는 범행에 있어 의뢰인의 가담 정도가 중하다고 보기 어려움을 주장했습니다.

당시 의뢰인은 개업 실패 등으로 인한 상당한 채무를 부담하고 있었고,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극심한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지인의 제안으로 소위 ‘사무장병원’ 에서 매달 일정한 급여를 받으며 봉직의로 근무하였습니다.

대륜의 금융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이 단순히 지인의 제안을 받아들여 월급을 받으며 일을 했을 뿐, 보험 사기에 직접적으로 가담 하지 않았음을 주장하였습니다.

h3 img금융전문변호사, 보험사 제출 서류에 관여하지 않음을 주장

금융전문변호사는 허위환자들의 입·퇴원결정과 보험사에 제출할 소견서 발급 등에 의뢰인이 관여하지 않았음을 주장했습니다.

병원을 함께 운영했던 지인은 허위입원 환자들을 병원에 방문하도록 한 다음, 보험금을 허위로 취득할 수 있도록 허위 내용의 소견서를 직접 작성하며 적극적으로 보험사기 범행을 저질러 왔습니다.

의뢰인은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나중에서야 지인의 보험사기 행각을 알게 되었고, 지인의 보험사기와 관련된 범행을 만류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인은 위와 같은 의뢰인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보험사기 범행을 계속해 나갔으며 의뢰인은 일말의 양심을 지키고자 보험사기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으려 애썼습니다.

대륜의 금융전문변호사는 위 내용이 담긴 주변인들의 진술조서를 증거로 제출하며 의뢰인이 보험사 제출 서류에 관여하지 않았음을 강조했습니다.

3. 금융전문변호사의 조력으로 집행유예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보험사기로 소송을 앞두고 있었으며, 보험전문변호사의 조력 끝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을 수 있었습니다.

h3 img금융전문변호사, 집행유예로 사건 종결

금융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은 보험사기방지특별법을 위반해 소송 방어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대륜은 보험사기소송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들로 전담팀을 구성해 소송의 전반적인 절차를 조력했습니다.

그 결과, 법원은 대륜의 금융전문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의뢰인에게 집행유예 선고를 하였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소송을 위해 애써준 금융전문변호사에게 여러 차례 감사인사를 전해오셨습니다.

위 상황처럼 보험사기소송으로 고민하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법무법인 대륜의 금융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금융전문변호사

관련 구성원

더보기

김국일변호사님

김국일

경영총괄대표변호사

이메일

서울고검 부장검사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장 경력

T. 070-5117-2950

김근수변호사님

김근수

대표변호사

이메일

서울동부지청 부장검사 부산지검 부장검사 경력

T. 070-5221-2805

김인원변호사님

김인원

대표변호사

이메일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대전홍성지청 부장검사 경력

T. 070-7510-1044

정인호변호사님

정인호

총괄변호사

이메일

민사/행정/조세전문 변호사 서울대학교 졸업

T. 070-5117-2950

천정민변호사님

천정민

변호사

이메일

민사/행정전문 변호사

T. 070-5221-0865

최한식변호사님

최한식

최고총괄변호사

이메일

대기업 임원 경력 변호사

T. 070-7510-2012

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