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금융변호사 찾아오신 의뢰인
- 2. 금융변호사, 의뢰인 소송 위한 조력
- - 금융변호사, 명백한 위반 행위임을 주장
- - 금융변호사, 소비자 보호 위반 행위임을 주장
- 3. 금융변호사 조력 결과, 수수료반환청구 전액 성공
1. 금융변호사 찾아오신 의뢰인
금융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신 의뢰인은 계약서상의 수수료 조항과 실제 부과된 수수료가 다른 경우였고, 이에 대한 수수료반환 청구 소송을 원하셨습니다.
의뢰인은 A 은행과 대출 관련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계약서에는 중도상환 시 원금의 1%에 해당하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한다고 명시되어 있었습니다.
대출 기간 중 중도상환을 요청하자, A 은행은 원금의 2%에 해당하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했습니다.
의뢰인은 계약서와 다른 수수료가 부과된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금융변호사에게 해당 소송 관련 자문을 요청하셨습니다.
2. 금융변호사, 의뢰인 소송 위한 조력
금융변호사가 의뢰인 사건을 위한 조력에 나섰습니다.
해당 사건의 쟁점은 피고가 부과한 중도상환수수료가 계약서상의 약정과 부합하는지, 수수료 부과 행위가 부당이득에 해당하는지 여부였습니다.
금융변호사, 명백한 위반 행위임을 주장
금융변호사는 계약서상의 약관 해석에 있어서 특별한 사정이나 관행 등을 고려해 원금의 2%를 부과하는 것은 정당하다는 피고의 의견을 반박했습니다.
계약서 상 중도상환수수료율은 명확하게 1%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금융변호사는 피고가 임의로 2%를 부과한 것은 명백한 계약 내용 위반 행위이며, 피고가 주장하는 특별한 사정이나 관행이 있다면 그러한 사정을 입증할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금융변호사, 소비자 보호 위반 행위임을 주장
금융변호사는 금융소비자보호법에 위반하는 행위라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금융변호사는 피고의 해당 행위는 계약 내용을 위반하고 소비자를 기망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려는 것으로, 관련 법률에 위반되는 행위라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소비자법은 2021년 3월 25일 시행된 법령으로 은행, 저축은행,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등 다양한 금융회사와 금융상품에 적용되는 법령입니다.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다양한 조항이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서의 6대 판매원칙, 판매 이후의 청약철회, 문제 발생 시의 손해배상, 위법계약해지, 분쟁조정제도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금융소비자법에 따라 소비자는 자료요구권, 청약철회권, 위법계약해지권, 손해배상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3. 금융변호사 조력 결과, 수수료반환청구 전액 성공
금융변호사의 도움으로 의뢰인은 수수료반환청구 소송에 승소하며, 피고에게 전액 지급받을 것을 판결받았습니다.
위 사건과 같이 수수료반환 청구 소송이 필요한 경우라면 계약서, 약관, 관련 법규 등을 면밀히 검토해 증거를 수집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금융 관련 법률은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 금융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대응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법무법인 대륜 금융법무그룹은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경험이 풍부한 금융전문가를 중심으로 TF를 구성해 맞춤 변호 조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으로 🔗금융전문변호사를 찾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대륜에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